가상 오피스
가상 오피스
코워킹 스페이스 (공유 사무실)
코워킹 스페이스 (공유 사무실)
프라이빗 오피스 (서비스 사무실)
프라이빗 오피스 (서비스 사무실)
오피스 위치 안내
오피스 위치 안내
엔터프라이즈솔루션
엔터프라이즈솔루션
조직의 민첩성은 급속하게 변화하는 현대 비즈니스 환경에서 핵심적인 차별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조직은 근본적인 시장의 변화를 예상하고, 시장의 이동에 대응해 비즈니스 우선순위를 조정할 수 있을 만한 민첩성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기업은 회사의 비즈니스 확장 계획을 수립 및 실행하기 전에 항상 로컬, 지역 및 글로벌 차원에서 전반적인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시장의 시각을 가늠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즈니스 확장에 가장 유리한 장소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소재한 800여 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The Executive Centre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전 결과와 마찬가지로 글로벌 차원에서 응답자들의 절반 가량이 글로벌 경제가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하지만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경제 전망에 대한 확신은 전체적으로 급격하게 하락해, 응답자들 중 64퍼센트만이 이 지역의 전망에 대해 확신 내지 매우 확신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중국 시장의 전망에 대한 확신도도 하락해, 내년 중국의 전망에 대해 확신 내지 매우 확신한다고 응답한 응답자의 비율은 56퍼센트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경제 성장 속도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향후 지속적인 경제 성장에 대한 중국 정부의 재확인에 힘입어 중국은 계속해서 기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비즈니스 확장 대상 지역으로 손꼽혔습니다.
작년에 3위를 차지했던 싱가포르가 올해는 2위로 올라섰고, 인도도 작년에 비해 한 계단 상승해 3위를 기록했습니다. 미국은 경제 활성화에 힘입어 2013년 이후 처음으로 4위로 꼽히면서 Top 5 진입에 성공했고, 호주와 일본이 공동 5위를 차지했으며 홍콩이 그 뒤를 바짝 쫓고 있습니다.
해결 과제와 기회
이전 조사 결과와 마찬가지로, 대부분 응답자들은 가장 큰 두 가지 주요 과제로 치열한 시장 경쟁과 더불어 원자재부터 기초 상품, 서비스에 이르는 가격 압박(작년의 26퍼센트 대비 24.9퍼센트), 불확실한 시장 수요(작년 18센트퍼 대비 21.1퍼센트)를 꼽았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기업들은 운영 간소화, 제품 혁신, 서비스 품질 개선, 고객 유지 등 비즈니스 경영 방식에 더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이같은 우려에도 불구하고, 응답자 중 73퍼센트는 회사의 사업 전망에 대해 낙관적 내지 매우 낙관적이라고 응답했습니다. 응답자의 약 83퍼센트는 내년 매출 성장, 79퍼센트는 수익성 증가를 예상했으며, 새로운 성장 달성을 위한 주요 접근 방식으로 합작 기업, 전략적 제휴 및 M&A를 꼽았습니다.
그러나 기업들은 인적 자원 투자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신중한 접근 방식을 취할 것으로 보입니다. 응답자들 중 회사 직원 수를 늘릴 것으로 예상하는 비율은 67퍼센트에 불과했으며, 이는 작년의 76퍼센트 대비 하락한 것입니다. 응답자들 중 과반수는 가장 시급한 우선 과제로 1) 고객 관계 개선, 2) 총매출 확대, 3) 제품 품질 개선을 꼽았습니다. 표면상으로는 81퍼센트의 응답자들이 간접비를 적정 수준으로 통제하고 현금 흐름을 개선하면서 기회가 생겼을 때 대응할 수 있는 더 큰 폭의 유연성 확보를 위한 비즈니스 전략에서 필수적인 요소라는 측면에서 서비스형 사무실을 계속 유지할 계획이라고 답했다는 사실입니다.
조직 민첩성이 핵심
오늘날의 글로벌 시장에서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와 시장 환경이 끊임없이 진화하는 만큼 불확실성도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민첩성을 확보하는 것은 출시까지 소요 시간을 감소시키고, 혁신을 장려하며, 복잡성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조직에 있어 핵심적인 조직적 동인입니다.
설문조사에 참여했던 조직들을 생각해 봤을 때, 다수의 기업들이 내부적 효율성을 모색하고, 고객 서비스 및 신제품 구성을 개선하며,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비즈니스 모델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기술을 변경해야 하는 필요를 전적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확인되었다시피 서비스형 사무실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민첩성과 대응 속도를 향상해야 한다는 기업들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 줍니다.